• 2023. 4. 17.

    by. pearls of wisd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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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열린 형식과 닫힌 형식

     

     ‘열린 형식닫힌 형식이라는 개념도 사실주의나 형식주의와 마찬가지로 절대적이기보다 상대적인 의미로 쓰인다. 따라서 100% 열리거나 닫힌 형식의 영화는 없으며, 한쪽으로 치우쳐 있을 뿐이다. 현실 세계에 대해 각각 상반된 태도를 지닌 열린 형식과 닫힌 형식은 나름의 스타일과 테크닉적 특성을 갖고 있다. 스타일 면에서 열린 형식은 퇴행적이지만, 닫힌 형식은 대부분 화려하고 자의식이 강하다. 2가지 개념은 이전에 설명한 사실주의 및 형식주의와도 연관이 있는데, 대체로 사실주의 감독은 열린 형식을, 형식주의 감독은 닫힌 형식을 이용하는 편이다.

     

     디자인적 측면에서 바라본 열린 형식은 자연스러운 구도를 강조하며 형식을 따지려 하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형식의 영상은 뚜렷한 구조도 없고, 작위적이지 않은 듯한 조직 형태를 보이기 때문에 화면 속 소재 역시 의도적으로 정돈한 것 같기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처럼 느껴진다. 열린 형식은 테크닉도 간단한 테크닉을 강조하는 편이다. 자의식이 없는 방식을 사용해도 감독의 재량에 따라 현실 세계의 직접적이고 친밀한 모습들을 충분히 강조할 수 있다. 따라서 종종 최소한의 요소만 통제한 상황에서 촬영을 진행하기도 하는데, 이렇게 우연적인 조건이 많이 들어간 상황에서 촬영한 영상에는 엄격히 통제된 상황에서는 찍기 힘든 자연스럽고 직접적인 느낌을 많이 포함할 수 있다.

     

     반대로 닫힌 형식에서는 감독 자신만의 스타일이 훨씬 더 많이 더해진 디자인을 강조하는 편이다. 프레임 안 무게의 균형 역시 아주 정밀하게 계산되어야 해서, 모든 소재는 프레임 안에 더욱더 정확히 배치된다. 이러한 형식의 영상은 표면적으로는 사실주의의 표방이 가능해도, 열린 형식의 전형적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우연히 발견된 광경은 찾기 어렵다. 또 닫힌 형식은 낯선 대상을 더욱 강조해서 보여준다는 특성이 있다. 닫힌 형식의 영상에서는 미장센이 더 세세하게 통제되고 의도적인 인위성이 포함되는 경우도 많아, 시각적 효과 역시 강력하고 풍부하며 구조상의 대조가 다양하게 발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닫힌 형식은 시각적으로 더 엉뚱하게 보이고 실제처럼 느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 닫힌 형식은 열린 형식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각 정보를 포함하고 형식의 풍부함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 때문에 진실을 드러내기 위해 형식의 아름다움을 희생하는 열린 형식과는 달리, 닫힌 형식에서는 진실을 희생함으로써 형식적 아름다움을 살리고자 한다.

     

     열린 형식과 닫힌 형식은 프레임을 이용하는 방식에도 차이가 있다. 열린 형식의 영상에서 프레임은 일시적 마스킹일 뿐, 더 중요한 정보는 구도의 가장자리 바깥에 있다. 따라서 이러한 쇼트에서의 공간은 연속적인 성격을 갖는데, 감독은 종종 프레임 밖으로 뻗은 연속성을 강조하기 위해 촬영 현장을 가로질러 카메라를 패닝 하기도 한다. 이러한 쇼트는 외견상 부족하고 부적절한 느낌이며, 소재를 풍부하게 담기에는 영역이 다소 좁다는 특징이 있다. 이 때문에 보통 열린 형식으로 촬영된 영화의 스틸 사진은 매우 인상적이거나 이목을 집중시킬 만한 것이 없기도 하다. 또 열린 형식에서는 그 영상미를 파악하기가 훨씬 어려운데, 이는 의도치 않은 돌발적 순간을 기적적으로 잡아낸 스냅사진과 같기 때문이다. 액션의 측면도 살펴보면, 열린 형식의 영화에서는 극적 액션이 카메라를 리드한다. 스티븐 소더버그(Steven Soderbergh) 감독의 영화 트래픽(Traffic)’에서도 감독은 카메라의 유동성을 강조하는데, 영화에서는 마치 배우가 자기 마음대로 카메라를 배치하는 것처럼 카메라는 배우가 가는 모든 곳을 충실히 따라간다. 이러한 영화는 시각적 효과를 결정할 때 우연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준다. 물론 영화에서는 어떤 사건이 세트에서 실제로 발생하는지 보다 어떤 사건이 벌어지는 것처럼 스크린에 보이는지가 중요하며, 열린 형식의 영화에 나타나는 아주 자연스러운 효과 중 상당수는 사실 굉장한 조작적 노력 끝에 완성된다.

     

     닫힌 형식에서의 쇼트는 축소된 무대의 일종이다. 프레임의 제한된 영역 안에 필요한 모든 정보가 세밀히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 연속적인 공간을 가진 열린 형식과는 달리, 닫힌 형식의 공간은 자족적이고 닫힌 느낌이 든다. 프레임 밖의 요소들 역시 아무런 관련성을 갖고 있지 않으며, 개별 쇼트는 시공간적 맥락과 동떨어진 모습이다. 닫힌 형식을 가진 영화의 카메라는 극적 액션을 앞질러 나가기도 한다. 따라서 사전에 정해진 카메라 위치의 제한된 영역에 배우와 사물은 시각적으로 갇히게 된다. 이러한 선행적 설정은 카메라가 마치 어떤 일이 일어날지 미리 아는 것처럼 보이게 만들기 때문에 결과론과 숙명을 함축하기도 한다. 이처럼 닫힌 형식은 선택의 자유를 암시하는 열린 형식과는 반대로, 헛된 노력과 운명을 암시하곤 한다. 즉 중요한 결정을 인물이 주체적으로 직접 내리는 것이 아닌, 카메라가 먼저 내려버리게 되는 것이다.

     

     열린 형식과 닫힌 형식은 소재와 테크닉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영화에 특히 효과적이다. 대부분의 영화는 그 특수한 극적 맥락에 따라 양쪽 형식을 모두 사용한다. 일례로 장 르누아르(Jean Renoir) 감독의 위대한 환상(The Grand Illusion)’을 보면, 교도소 신에서는 닫힌 형식을, 두 수감자가 탈옥한 뒤에는 열린 형식을 사용했다.

     

     감독은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방법을 수백 가지는 갖고 있다. 폭력을 묘사하는 장면을 예로 들면, 감독은 극단적 앵글과 강한 조명 대조, 불균형한 구도나 사선, 공격적인 색깔, 거대한 형상, 클로즈업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다른 시각 예술가들과 다르게 편집 기술을 통해 서로 다른 쇼트를 충돌시키거나, 피사체와 카메라의 움직임을 통해서도 폭력을 표현할 수 있다. 강한 음향효과, 귀에 거슬리는 음악, 빠르거나 시끄러운 대화 등 사운드트랙을 이용해 음향적으로도 폭력을 나타낼 수 있다. 감독은 강조하고 싶은 방향에 따라 움직임, 영상 또는 사운드 중 하나를 선택적으로 강조할 수도 있지만, 클라이맥스 장면 등에서는 3가지가 동시에 사용되는 경우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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